명리학에서는 개인의 삶의 여정을 10년 단위로 나누어, 대운이라고 합니다.
1년 단위의 운은 연운(年運), 한 달 단위의 운은 월운, 매일매일의 운은 일운이라고 합니다. 연운은 다른 말로 세운(歲運)이라고도 합니다. 내가 태어난 연월일시가 나의 사주(四柱)라면, 내가 가는 인생의 길은 대운이라 합니다. 일운은 가장 범위가 좁아 정확성이 떨어집니다. 신문에 나오는 오늘의 운세는 재미로 가볍게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운보다는 월운이, 월운보다는 연운이, 연운보다는 대운이 범위가 넓어 정확도가 높습니다. 순간적인 판단이 필요한 시기에는 일운이나 월운을 참고할 수 있지만 보통은 연운과 대운만은 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운의 의미
사주가 내가 태어난 후 타고 다니는 자동차라고 한다면, 대운은 그 자동차가 가는 길입니다. 태어난 사주팔자에 따라 크고 튼튼한 자동차일 수도 있고 작고 고장이 잦은 자동차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자동차가 다니는 길에 따라서 작고 성능이 좋지 않은 자동차라도 평탄한 고속도로라면 인생이 순탄하게 흐를 수 있고, 아무리 크고 좋은 차라 할지라도 길이 험난하고 막히고 정체된 길이라면 안전하고 신속하게 갈 수 없을 것입니다.
대운은 출생한 달을 기준으로 계절의 변화를 말합니다. 인생에도 춘하추동의 사계절이 있는데, 출생해서 성장하고 인생을 마무리하기 까지의 과정인 초년기, 중년기, 장년기, 노년기가 바로 인생의 사계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운은 사주의 다른 기둥처럼 천간과 지지가 합쳐 구성됩니다
대운이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의 천간의 본래 순서대로 흘러가는 경우를 순행대운이라 하며, 반대로 계-임-신-경-기-무-정-병-을-갑 순서로 역으로 흘러가는 경우를 역행대운이라 합니다.
십신을 대운에 적용할 때
인생은 초년기와 청년기 이후, 즉 자립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초년기는 부모님 슬하에서 자라며 부모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 시기로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 20대 초반으로 보면 됩니다. 자립기는 그 이후, 학업을 마치고 사회생활과 경제활동을 하며 독립적으로 삶을 꾸려가는 시기로 20대 중반 이후로 봅니다.
초년기는 약 25세 전의 대운의 십신을 중점으로 봅니다. 초년기에 비견과 겁재의 대운이 있다면 원국에 있는 비견과 겁재, 즉 비겁의 기운이 강화됩니다. 비견은 독립, 자주, 독단의 힘으로 비겁 대운에서는 인정 욕구가 강해집니다. 초년기에 비겁 대운이 있으면 부모 혹은 선생님들과 마찰을 일으킬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신강한 원국을 가지고 있다면 그 힘이 더 커지며, 부모나 선생님은 그 아이의 인정 욕구를 인정해 주어야 합니다.
대운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대운은 월주(月柱)를 기준으로 합니다. 대운을 알려면 출생연도가 양인지 음인지부터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태어난 해의 천간이 갑, 병, 무, 경, 임이면 갑은 양목, 병은 양화, 무는 양토, 경은 양금, 임은 양수이므로 양입니다. 태어난 해가 을, 정, 기, 신, 계면 을은 음목, 정은 음화, 기는 음토, 신은 음금, 계는 음수이므로 음입니다.
그다음은 남자와 여자를 구별합니다. 남자는 양이고, 여자는 음입니다.
세 번째로는 순행과 역행을 구분합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대운이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순으로 가면 순행이고 반대면 역행입니다. 출생연도가 양년이면 남자는 순행하고 여자는 역행하며, 출생연도가 음년이면 남자는 역행하고 여자는 순행합니다. 같은 날, 같은 시각에 태어나서 사주는 같더라도 여자인지 남자인지에 따라 대운이 흐름이 다릅니다.
대운수
대운수란 운이 바뀌는 시점이 언제인지를 말합니다. 대운수를 계산하는 방법은 조금 복잡합니다.
양남과 음녀의 순행대운은 생일부터 다음 절기까지, 음남과 양녀의 역행대운은 생일부터 거꾸로 과거의 절기까지 날짜 수와 시간의 수를 더하고 3으로 나눈 몫이 대운수가 되고, 나머지가 0이나 1이면 버리고 2면 몫에 1을 더해 대운수로 정합니다. 예를 들어 순행절기라면 태어난 날의 다음 절기 까지가 5일이고, 5 나누기 3은 몫이 1이고 나머지가 2이니, 몫에 1을 더해 2가 됩니다. 이 사람의 대운은 2세부터 시작해서 10년 단위로 12세, 22세, 32세, 42세, 52세, 62세, 72세...로 바뀌게 됩니다. 예전에는 만세력을 보고 일일이 계산을 해봐야 했지만, 현재는 인터넷 사이트 혹은 휴대폰의 만세력 앱에서 자동으로 계산하여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운 해석의 예시
천간의 갑목과 지지의 자수로 이루어진 대운은 변화와 이동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작이자 전환을 의미하여, 갑자의 대운이 들면 오랫동안 하던 일이 아닌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실현시키고자 하는 욕구를 강렬하게 느끼고 이를 실행하는 힘을 얻습니다. 예를 들어 20년동안 직장의 월급쟁이로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하던 이가 퇴사를 하고 사업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이런 변화의 결과가 좋은지, 나쁜지는 대운이 나에게 우호적인 기운인지 아닌지를 잘 살펴서 보아야 합니다.
반대로 지지의 오(午)는 '멈춤'의 힘으로,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하던 일이 순간적으로 멈추게 되는 힘입니다. 이 결과역시 좋은지 나쁜지는 더 살펴보아야 알 수 있습니다. 진, 술, 축, 미 대운은 변환점으로 갑 대운이나 오 대운만큼은 아니지만 역시 변동과 변화를 의미합니다. 길로 비유하자면 교차로에 해당합니다.
대운 역시 주어진 원국과 충과 합을 하며, 충과 합에 따라 삶의 변화의 폭이 커지게 됩니다. 본인의 원국과 간지가 동시에 충하는 대운이 들어오면 크게 성공하거나 반대로 크게 실패할 가능성이 동시에 존재합니다.
사주 중에 대운과의 충을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일주와의 충과 월주와의 충입니다. 이 두 가지는 각 대운마다 잘 살펴보아야 올바른 대운의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출생일에 따른 사주팔자의 천간 지지의 상호작용에 따라 결정되는 대운은 개인이 10년동안 경험하는 운명의 순환패턴과 행운을 나타냅니다. 대운이 어떤 특정 사건이나 결과를 지칭하지는 않지만, 개인의 인생 여정에 힘을 실어주는 지침과 관점을 제시합니다. 사주팔자는 출생 당시의 우주와 교감한 개인의 에너지를 나타내며 각각은 특정한 속성과 영향력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10년의 대운은 개인이 인생 10년 주기마다 겪을 수 있는 전반적인 추세와 패턴을 반영하며 특정 10년 기간 동안 대운이 긍정적이라면 성장, 성공 및 성취의 기간과 일치할 수 있습니다. 대운과 사주팔자가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한다면 도전과 좌절 또는 성찰과 변화의 시기에 해당하기 때문에 이에 대비하는 준비와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개인이 자신의 10년 대운을 해석하여 이해하면 직업, 인간관계, 건강, 개인적인 발전 등 삶의 다양한 측면을 계획하고 준비할 수 있고 기회를 극대화하고 문제를 완화하며 삶의 기복을 보다 효과적으로 안정화할 수 있습니다.
'명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약사주와 신강사주의 구분 (0) | 2024.01.28 |
---|---|
십이운성(十二運星), 명리학의 또 다른 이해 (0) | 2024.01.27 |
명리학에서 나쁜 운을 피하는 법 (1) | 2024.01.25 |
명리학 운세를 조화롭게 만드는 용신(用神) (0) | 2024.01.24 |
역경(주역)과 명리학의 관계 (0) | 2024.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