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을 포함한 많은 철학적 및 영적 시스템은 개인이 자신의 건강을 향상하고 인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명리학은 음양오행의 균형, 조화를 통해 자연의 질서를 이해하고 이를 인간 세상에 적용하여 액운을 피하는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명리학에서는 계절과 같은 자연의 순환을 인식하고 존중하며 그에 따라 행동과 신념체계를 적응시키려고 합니다. 긍정적인 행동과 의도를 배양하여 본인의 타고남을 잘 인식하고 긍정적인 에너지와 경험을 끌어들이려고 노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사주팔자는 인간을 음양의 2가지와 오행의 5가지에 배속된 하늘과 땅의 코드(천간지지)를 내재화한 존재로 보고 음양오행의 요소 간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음양오행의 불균형은 부조화를 초래하고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사주팔자의 해석을 통해 이를 파악하고 행동과 신념을 경계하도록 하는 것이 상담의 핵심입니다.
이 글에서는 명리학에서 나오는 몇 가지 부정적 코드의 정의와 해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삼재: 3년간의 좋지 않은 운수
삼재(三災)는 새해의 운수를 점칠 때 흔히 나오는 말로 사실 명리학에서 삼재를 인정하거나 신살의 종류로 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세간에서 많이 오르내리는 단어로, 경조사나 택일 등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있을 때 체크해 볼 만 합니다.
삼재는 세 가지 악재라는 뜻으로, 삼재가 처음 들어오는 해는 들삼재, 두 번째 들어오는 해는 묵삼재, 세번째 들어오는 해는 나가는 삼재, 즉 날삼재라고 합니다.
들삼재, 묵삼재, 날삼재 셋 중에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은 날삼재이므로 중요한 행사의 택일을 할 때는 날삼재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재는 태어난 해를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같은 해에 태어난 사람들은 삼재가 들어있는 해가 모두 같게 됩니다. 신자진에 태어난 사람은 인묘진 해가 삼재가 되고, 인오술 생은 신유술 해가 삼재가 되고, 사유축 생은 해자축 해가 삼재가 되고, 해묘미 생은 사오미 해가 삼재가 됩니다.
인년, 신년, 사년, 해년에 태어난 사람은 들삼재, 묵삼재, 날삼재의 3년이 모두 좋지 않고, 자년, 오년, 묘년, 유년에 태어난 사람은 묵삼재와 날삼재의 2년이 좋지 않으며, 진년, 술년, 축년, 미년에 태어난 사람은 특히 날삼재가 든 세 번째 해를 조심해야 한다는 설이 있습니다.
백호 : 예측불허의 고난
예전에는 '호환마마'라고 해서 전염병에 의한 죽음과 함께 호랑이같은 맹수에 의해 치명적인 위협을 당하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현대는 항생제의 보급으로 감염이나 창상 등에 의해 크게 다치더라도 쉽게 회복될 수 있으나, 옛날 평민은 물론 조선시대 임금들 까지 종기로 많이 죽은 역사적 사실을 보면 '호환마마'가 얼마나 큰 공포였는지 알 수 있습니다.
백호살은 명리학에서 백호대살(白虎大殺)이라고 이름 붙일 정도로 예측 불허의 공포로 보았습니다. 갑자기 닥치는 예측 불허의 위험을 이야기합니다. 예전에는 호랑이에게 많은 해를 입어 호식살 이라고도 불렀는데 요즘에는 위협적으로 달리는 자동차가 호랑이의 역할을 하고 있으니 교통사고를 조심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도 있습니다. 백호살은 흉한 일로 피를 보게 된다는 의미가 있지만 백호살이 있으면 머리가 좋고, 강한 성격으로 추진력이 좋다고 해석하기도 합니다.
대운과 세운에 백호가 있으면 주의깊게 살펴야 합니다. 일주에 갑진, 을미, 병술, 정축, 무진, 임술, 계축이 있을 경우에 '백호'라 하며 일주에 백호가 있어야 일주를 제외한 나머지도 백호로 인정합니다.
원진살 : 인간 관계의 문제
원진살의 원진이라는 글자는 원망하다는 뜻의 '원 (怨) '과 책망하다, 성내다라는 뜻의 '진(嗔)'이 합쳐진 말입니다. 사주팔자의 신살 가운데 서로 가까워지면 책망하고 원망하게 되는 살을 이야기합니다. 까닭 없이 서로 미워하는 기운이고, 갈등, 불화, 이별을 뜻합니다. 사주팔자에 원진살이 있으면 셩격이 모가 나고, 표정이 좋지 않고 음성이 탁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남녀 간의 궁합에서 원진살이 끼게 되면 늘 싸우고 다투게 되어 좋지 않아 좋지 않은 궁합으로 봅니다.
공망: 운수의 무력화
공망(空亡)은 천간지지의 조합인 육십갑자의 원리에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천간은 모두 열개이고, 지지는 열두 글자로 갑자로 부터 시작해서 계유까지 돌아가면 술토와 해수가 남습니다. 천간과 지지의 숫자가 같지 않기 때문에 모든 천간이 다 돌아도 천간과 만나지 못하는 지지의 두 글자가 있게 되는데, 그 글자를 '공망'이라고 합니다. 일주에 따라 각각 두 개의 공망과 만납니다. 빌 공(空)에 망할 망(亡) 자를 써서 효력이 상실되고 무력화됨을 의미합니다. 사주에 공망이 있는 글자는 제 역할을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지지가 공망이 되면 그 기둥의 천간도 공망이 됩니다. 공망이 되면 총명하지만, 고독하고, 일이 잘 풀리지 않고 막힘이 많게 됩니다. 예를 들어 조상을 뜻하는 년지가 공망이면 조상 덕이 없고, 부모를 뜻하는 월지가 공망이면 부모, 형제덕이 없으며, 일지가 공망이면 배우자와의 인연이 박복하고, 시지가 공망이면 자식 복이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 연월일지가 모두 공망이면 오히려 좋은 사주가 됩니다.
마음 챙김과 의도
자신의 생각, 말,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보다 긍정적이고 의도적인 삶의 방식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의도에 집중함으로써 개인은 부정적인 에너지를 끌어들일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사주팔자의 상담에서는 부정적인 에너지를 정화하기 위해 행동을 조심히 하고 본인에게 필요한 것을 배우고 훈련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모든 사람이 본인의 사주원국대로만 사는 것은 아니며, 태어난 국가와 부모 그리고 본인의 영적 훈련에 따라 자신의 운명을 형성하는데 스스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삶과 상황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은 많은 영적 가르침의 공통된 주제이며 개인은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명리학에 나오는 몇 가지 부정적인 코드 역시 사주팔자의 여덟 글자의 상관관계 속에서 무력해지거나 오히려 좋은 방향으로 발휘되기도 합니다. 사주팔자의 올바른 상담과 인생의 적용을 위해서는 잘 훈련된 명리학자나 권위 있는 자료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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