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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사주 명리학에서 보는 건강운

by 팔팔한삶 2024.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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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리학에서 사람의 탄생 연월일시에 따라 정해지는 사주는 그 개인의 바코드 같은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사주명리학에서는 사주팔자에 따라  성격 및 적성, 직업, 부모 및 배우자, 자식 등의 인간관계 등 많은 것을 해석합니다.  그중 하나 '건강'입니다. 사주 명리학에 따라 어떤 사람은 큰 질병 없이 건강하게 산다 던 지, 어떤 사람은 초년에 건강운이 좋지 못하다가 일정 기간 후에는 좋은 건강을 유지한다던지, 어떠한 종류의 질병에 취약하다던지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명리학의 건강운은 개인의 신체적 안녕과 질병에 대한 감수성과 관련된 운명의 측면을 가리킵니다   

사주 명리학에서는 사주가 신강하고 목화토금수의 오행이 골고루 갖춰진 경우 음양의 조화가 잘 이루어지고,  좋지 않은 의미인 형충파해(形沖破害)가 없는 사람이 건강하고 장수한다고 봅니다.  사주팔자의 오행의 기운이 지나치게 조열(燥熱, 마르고 뜨거움)하거나 지나치게 한습(寒濕, 차갑고 습함) 경우에는 질병에 취약하고 치명적인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사람의 인체 내부를 오장육부(五臟六腑)로 구성되어 있다고 봅니다. 오장은 심장, 폐, 비장, 간장, 신장을 말합니다. 육부는 담, 소장, 위장, 대장, 방광과 삼초를 말합니다. 여기서 삼초(三焦)는 호흡기, 소화기, 순환기를 아우르는 한의학의 고유한 장부로 실체를 규정하기 어려운 개념입니다. 한의학의 오장육부는 오행에 배속되어 오장육부와 그와 관련된 여러 신체 부위를 상징합니다.  동양철학의 중요 개념인 오행은 자연 세계를 이해하는 기본 관념일 뿐 아니라 한의학의 진단 및 치료 원칙의 기초를 형성합니다. 오행이 한의학에 적용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주팔자 건강운

목의 기운과 관련된 간담 

목은 오장육부 중에 간과 담낭과 관련이 있습니다. 성장, 확장, 활력은 나타냅니다. 어떤 상황에서 전후좌우를 살피지 않고 지나치게 과감하게 행동할 때  '간덩이가 부었다'라고 합니다. 이는 간의 기운이 강하고 의욕이 지나치게 넘친다는 의미입니다. 간목의 기운이 넘치면 일을 대할 때 시작은 잘하나 마무리가 잘 안 되고 성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간은 혈액을 저장했다가 인체가 활동할 때 쓰는 에너지원입니다. 간이 좋지 않으면 피곤하고 의욕이 없습니다. 간은 생명 에너지인 기(氣)와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담당하고, 담낭은 담즙 분비를 조절하여 소화와 지방 처리를 돕습니다. 사주에 목이 과다하거나 과소하거나 충격을 입으면 간담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고 과민성, 소화기 문제와 같은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이 과다하고 간에 열이 치밀어 오르면 '화병'이 많이 생깁니다. 

 

화의 기운과 관련된 심장

 목이 수직으로 자라나는 봄의 기운이라면, 화는 그다음 단계로 사방으로 뻗치는 여름의 기운입니다. 인체에서는 심장과 소장과 관련이 있으며 따뜻함, 열정, 순환을 관장합니다. 심장은 혈액을 온 인체의 구석구석으로 보내주는 역할을 하며 인체의 황제로 간주됩니다. 오장육부는 감정과도 연결되는데, 심장은 기쁨을 관장합니다. 기쁜 감정과 연관된 웃음은 심장의 불기운을 활동적으로 만듭니다. 오행 중에 화의 불균형은 심계항진, 불면증, 정신적 불안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화 기운을 잘 다스리지 못하면 불에 타는 장작처럼 얼굴이 붉어지고 입이 마르며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을 보이며 심혈관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토의 기운과 관련된 소화기계

오행 중에 토는 소화기계를 뜻하며 비장과 위를 포함합니다. 이는 영양, 안정성, 변화를 나타냅니다. 비장은 소화와 영양분의 동화를 담당하고 위는 음식의 분해를 시작합니다. 토의 불균형으로 인해 식욕 부진, 피로 또는 소화 장애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토는 목에게 극을 당하는 오행이므로 목의 힘이 과하여 목이 토를 극하면 토의 장기인 위장에 병이 생기기 쉽습니다. 사주에 토가 많은 사람은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고, 소화기계가 나빠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금의 기운과 관련된 호흡기계

금은 폐, 대장, 근골을 의미합니다. 이는 명확성, 정확성 및 수렴하고 제거하는 기운을 나타냅니다. 폐는 호흡과 기 교환을 담당하고, 대장은 노폐물 제거를 담당합니다.  금 기운은 수렴과 결단력의 기운인데 호흡기가 약하면 맺고 끊기를 잘하지 못합니다. 금의 불균형은 호흡기 문제, 피부 상태 또는 변비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주팔자에서 금 기운이 강한 사람은 담배를 많이 피워도 폐 질환에 걸릴 확률이 낮은 반면, 사주에 금 기운이 약하면서 극을 받기까지 하면 폐 기관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금 기운의 양생법으로 '가을에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고 기운을 조절하고 마음을 거두어들여 폐의 기운을 맑게 한다'라고 하였습니다. 

 

수의 기운과 관련된 신장

오행 중에 수는 신장, 방광과 관련이 있으며, 이는 유동성, 지혜, 필수 자원의 저장을 나타냅니다. 신장은 수분 대사를 조절하고 생식을 조절하며 정(精)을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장의 기운은 수분대사뿐만 아니라 뼈, 골수, 치아를 관장하는 정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정(精)은 생명의 원천이자 씨앗으로 정을 잘 간직하고 올바르게 사용해야 합니다. 수의 불균형은 비뇨기 문제, 요통 또는 생식 장애와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사주팔자와 건강 관리

한의학에서는 인체 내 오행의 균형과 상호 작용을 평가하여 건강 상태를 진단하고 치료합니다. 침술, 약초, 기공, 추나, 식이요법 등 양생의 교육을 통해 오행의 균형과 조화를 회복하여 인체의 타고난 치유 작용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사주팔자와 운의 흐름을 잘 살피면 건강의 이상을 감지하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명리학에서 건강운은 목화토금수의 오행이 골고루 갖춰지고 기운의 흐름이 원활한지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리학에서는 천간지지의 오행 상호 작용에 대해 합(合), 충(沖), 형(刑), 파(破), 해(害), 합사, 입묘(入卯), 합절(合絶), 살 등 여러 가지로 해석이 변주됩니다. 이를 잘 살피면 개인의 건강을 잘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본인의 사주에 금 오행이 과다하다면 폐 질환을 조심하여 담배를 금하며 호흡기를 단련시키는 운동을 중점적으로 하고,  건강검진에 폐 기능을 집중적으로 관찰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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