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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천간의 종류와 역할-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by 팔팔한삶 2024. 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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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간(天干)은 명리학에서 중요한 천문학적 요소로,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라는 10 가지의 천간이 있습니다.
이들은 동양 철학에서 파생된 개념으로, 각각 나무, 불, 흙, 금, 물의 다섯 가지 기본 속성을 나타냅니다. 천간은 명리학에서 사주팔자의 기둥을 통해 개인의 운명과 성격을 예측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천간은 명리학에서  우주의 에너지와 개인의 운명을 연결하는 키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사주팔자를 통해 천간에 할당된 에너지를 이해하고, 이를 적절히 활용하여 삶을 조화롭게 살아가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천간의 역할

천간은 자연의 에너지를 표현하며, 각각의 천간은 특정한 특성과 에너지를 지닙니다. 나무는 성장과 확장을, 불은 열정과 활동을, 흙은 안정과 현실성을, 금은 강인함과 정확성을, 물은 융통성과 조화를 상징합니다.
이러한 천간들은 사주팔자에서 각각의 기둥에 매핑되어 개인의 운명과 성격을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갑자(갑년, 갑월, 갑일, 갑시)는 천간이 갑(나무)으로 일관되며, 이는 그 사람의 성향과 운명에 강한 나무의 에너지가 깃들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천간의 종류와 음양오행 

천간은 다양한 측면에서 의미를 지니며, 그 중요성은 상생(생성)과 상극(상쇄)의 원리에 근거합니다. 천간 간의 관계를 통해 나무는 흙을 키우고, 흙은 금을 양분으로 삼는 등의 원리가 나타나며, 이는 우주의 에너지 흐름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천간은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의 10 가지로 나뉩니다. 
천간을 양과 음의 4계절로 구분해 볼 수있는데, 갑을병정무는 봄과 여름으로 올라가는 양적 운동성을 나타내고, 기경신임계는 가을과 겨울로 음의 운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행으로 나누어보면 갑을은 목, 병정은 화, 무기는 토, 경신은 금, 임계는 수에 속합니다. 
각각 오행으로 나누어진 십간은 또한 음양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갑 병 무 경 임은 양간에 속하고 을 정 기 신 계는 음간에 속합니다.  즉 갑은 양목, 을은 음목, 병은 양화, 정은 음화에 속하게 됩니다. 
 

명리학에서의 천간 갑목

갑(甲)

갑은 양목으로 큰 나무를 뜻합니다. 땅에서 솟구치는 힘으로 독자적인 면이 있으며 집안에서는 책임감을 다합니다. 
솟구치는 힘이 있고 나서기를 좋아하여 공격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성장, 발전, 확장을 상징하며 나무이기 때문에 수화 화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수와 화 중에 한쪽이 너무 지나치면 물에 썩거나 불에 말라죽을 수 있는 성질을 지닙니다. 
 

을(乙)

음목으로 작은 나무, 화초목에 속합니다. 갑목이 솟구쳐 올라가는 기상인데 비해, 을목은 갈라지고 굽어지는 형상입니다. 연약해 보일 수 있으나 강하고 탄력 있는 성격을 상징합니다. 을목도 물과 불이 필요하나 역시 물이 넘치면 부패하거나 뜨게 되고 화가 지나치면 말려 죽게 합니다. 흙(토)도 너무 많으면 나무가 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토다목절(土多木折)이라 합니다.  

병(丙)

병의 물상은 양화로 태양을 뜻합니다. 태양 빛은 모든 생명체를 키우고 성장시킵니다. 병화를 가진 사람은 타인 혹은 회사를 키울 수 있는 사람입니다. 모든 곳을 밝게 비추는 태양빛처럼 공명정대하며 활동적이고 열정적인 성격을 상징합니다. 
병화는 갑목을 성장시킨 공덕이 있어 갑을 온화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수목화가 잘 구성되어 있으면 수화기제(물과 불이 서로 돕는 것)를 이루게 됩니다. 사주 구성에 따라 태양의 역할을 못하는 경우도 있고, 지는 태양인지 뜨는 태양인지에 따라서도 구별이 됩니다. 

정(丁)

정은 음화이며 촛불, 불씨, 등대 같은 등촉화입니다. 조용하고 온화하며 촛불처럼 헌신적이고 생각이 깊고 성숙합니다.
생각이 너무 깊어 번민하거나 건강을 해치게 될 수 도 있습니다. 정화는 을목을 온화하게 만들며, 무토는 정화의 열기를 보호해주지만 빛은 무토의 방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토는 습기가 많은 음토이기 때문에 피해를 줍니다. 양화인 병화가 옆에 있으면 정화는 자기의 역할을 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무(戊)

무는 양토이며 태산, 산야, 언덕, 굳어 있는 땅 등 만물의 생활 터진입니다. 무토는 산의 기운을 닮아 묵직하고 중후하며 신중하고 안정적이고 현실적인 성격을 상징합니다. 무토는 갑목 등 목이 많으면 목극토하여 토가 힘을 못 쓰지만 무토가 뿌리가 있고 수화가 함께 조화롭게 있다면 갑목은 잘 자라서 무토와 함께 좋은 경치를 만듭니다. 

기(己)

기토는 흙의 특성을 가지며 음토입니다. 전답, 독토, 화원 등 인간이 가꾸고 활용하는 땅을 뜻합니다. 인간의 삶이 터전이 되는 땅은 곡식을 제공하고 집을 짓는 기반이 됩니다. 생명체가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 어머니와 같이 편안함을 제공하며 안정적이고 꾸준한 성격을 상징합니다. 기토는 전답이므로 농작물(목)이 있으면 태양(불)과 물(수)이 있어야 성장합니다. 수화가 적절히 있어야 하고, 수가 너무 많으면 무토(양토)가 필요하고 화가 너무 왕성하면 계수(음수)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경(庚)

경금은 양금이며 청광석, 무쇠, 강금, 바위의 물상을 갖고 있습니다. 계절적으로 가을에 속하며, 만물의 기운이 팽창하였다가 수축으로 바뀌어 열매가 익어가는 변화의 조짐을 의미합니다. 강인하고 정확한 성격을 상징하며 완고한 성격이고 혹은 냉혹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경금을 잘 다스리려면 화과 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철광석에서 철판을 얻어내기 위해서는 용광로(정화)가 있어야 하고 물(수)의 담금질을 받아야 합니다. 

신(辛)

신금은 음금이며 세공을 하여 활용하는 보석, 칼, 침, 제련된 금속 등 작은 금속을 의미합니다. 예리하고 민첩한 성격을 상징하며 양금인 경금보다 부드럽고 감수성이 풍부하고 세밀합니다.. 신금은 토가 많으면 매금(埋金)되어 자신을 드러낼 수가 없고 병화를 보면 주변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임수가 있거나 지지에 유금의 뿌리가 있으면 건강합니다.  

임(壬)

임수는 양수이며 호수, 바다, 강물, 눈비를 가진 먹구름의 특성을 가집니다. 물은 모든 생명체의 근원이며 물로 인해 생명이 보존되고 이어질 수 있습니다. 유연하고 조화로운 성격을 상징하고 강물이 끊임없이 흐르는 것처럼 계속하여 노력하는 자세를 가지며 꾸준히 추진하는 의욕을 가집니다. 물은 너무 넘쳐날 때 무토가 있으면 제방의 역할을 해서 쓸모 있고 흐르는 물을 막아줍니다. 하지만 물은 담아두면 변질되므로 갑목이 있으면 탁수를 면할 수 있습니다. 
 

계(癸)

계수는 음수이며 샘물, 졸졸 흐르는 시냇물, 이슬비의 특성을 가지며 유연하고 수용력이 뛰어난 성격을 상징합니다. 순발력이 뛰어나고 임기응변에 능하지만, 지조가 없거나 실천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계수는 지지에 뿌리를 내리지 못하면 약한데 뿌리를 내려서 강하면 임수와 같은 성격을 갖게 됩니다. 계수 일간은 이웃하고 있는 천간에 따라 자신의 성향이 달라지며 어떠한 오행이 투간(透干, 지지의 글자가 천간에 나타남) 되어 있는지를 잘 보아야 합니다.  
 
 
 
 
천간은 명리학에서 핵심적인 개념으로, 우주의 에너지와 개인의 운명을 연결짓는 역할을 합니다. 각각의 천간은 특정한 특성과 의미를 갖고 있으며, 그 상호작용은 사주의 기둥을 통해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칩니다. 천간에 대한 이해는 우리의 삶을 더 깊게 이해하고, 길잡이로 활용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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